2024년 신차 평균 가격으로 최고의 전기 SUV는 무엇일까?
EV 크로스오버 비교 테스트: Tesla Model Y vs. VW ID.4, Kia Niro, Hyundai Kona Electric
– 잭 팔머 (오토블로그)
이 글은 오토블로그 ‘잭 팔머’가 최근에 발표한 한국 전기차 관련한 흥미로운 글이 있어 내용을 인용하여 글을 재 구성해 소개해 드립니다. 미국에서 평가한 내용으로 한국의 사정과는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는 점은 양해 바랍니다. 🚙
이 평가는 전기 SUV 비교 대상으로 Tesla Model Y Long Range, Volkswagen ID.4 Pro, Hyundai Kona Electric Limited, Kia Niro EV Wave를 선정하여, 가격, 주행 역학, 충전 속도, 주행 거리, 공간, 유틸리티, 기능, 옵션 및 충전 네트워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했습니다.
테스트 방법
🏁 이번 테스트는 일상 및 고속도로 주행, 주행 다이내믹스 등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의 성능을 평가하여 차량의 전반적인 주행 품질을 분석했습니다.
🏁 충전 성능 테스트에서는 각 차량의 충전 속도와 충전 네트워크 접근성을 비교하여 실제 충전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 주행 거리 테스트를 통해 각 차량의 실제 주행 가능 거리를 확인하고, 제조사 제공 수치와의 차이를 분석했습니다.
🏁 실내 공간 및 유틸리티 평가에서는 뒷좌석 공간, 화물 공간, 인테리어 디자인 및 편의 기능을 종합적으로 검토했습니다.
🏁 마지막으로, 각 차량의 가격 대비 가치를 연방 세금 공제를 고려하여 분석함으로써 소비자가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평가 결과
4위: 기아 니로 ($46,760; 155점)
3위: 현대 코나 ($42,420; 165점)
2위: 폭스바겐 ID.4 ($46,595, 세금 공제 후 $39,095; 177점)
1위: Tesla Model Y ($52,630, 세금 공제 후 $45,130; 178점)
4위: 기아 니로 EV 웨이브 ($46,760; 155점)
- 장점: 매끄러운 디자인, 해치백의 유틸리티성, 듀얼 와이드스크린의 사용 편리성.
- 단점: 낮은 충전 성능(최대 85kW), 제한된 운전의 즐거움, 연방 세금 공제 없음, 제한된 전반적인 유틸리티.
- 평가: 급속 충전 성능이 부족하며, 주행 중 큰 흥미를 느끼기 어려움. 그러나 실용성과 기술 인터페이스는 우수함.

3위: 현대 코나 일렉트릭 ($42,420; 165점)
- 장점: 일관되고 기능이 풍부한 기술 인터페이스, 더 많은 물리적 내부 버튼, 경쟁력 있는 가격.
- 단점: 여전히 느린 충전 속도(최대 100kW), 좁은 뒷좌석 공간, 제한된 유틸리티.
- 평가: 도시에서의 운전 편의성이 높고 기술적 장점이 많지만, 전반적인 유틸리티는 제한적임.

2위: 폭스바겐 ID.4 Pro ($46,595; 세금 공제 포함 $39,095; 177점)
- 장점: 연방 세금 공제 혜택, 한 번 충전으로 291마일 주행 가능, 인상적인 175kW의 최대 충전 속도, 넓은 뒷좌석과 화물칸.
- 단점: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약점, 수동 시트, 페달 느낌이 불편함.
- 평가: 전용 EV 플랫폼 기반의 구조적 장점이 있으며, 가족 친화적인 EV로 우수함. 그러나 운전 관련 몇 가지 문제는 아쉬움.

1위: Tesla Model Y Long Range AWD ($52,630; 세금 공제 포함 $45,130; 178점)
- 장점: 긴 주행 거리(292마일), 빠른 충전 속도(최대 250kW), 우수한 실내 공간과 기술, Tesla Supercharger 네트워크.
- 단점: 험한 도로에서의 불편한 승차감, 계기판이나 HUD 없음, 다소 시끄러운 실내.
- 평가: 종합적인 패키지로 주행 거리, 성능, 충전 네트워크, 실내 공간 모두에서 우수함. 운전의 즐거움도 높음. 그러나 충돌하는 서스펜션과 덜거덕거리는 소음은 아쉬움.

종합 평가
결론: Model Y는 가격 대비 최고의 EV 패키지를 제공하며, 현재로서는 최고의 선택임.
🥇 이번 전기 SUV 비교 테스트에서는 Tesla Model Y가 전반적인 성능과 가치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Model Y는 긴 주행 거리와 빠른 충전 속도, 우수한 실내 공간과 Tesla Supercharger 네트워크 덕분에 1위를 차지했습니다.
🥇 Volkswagen ID.4 Pro는 인상적인 주행 거리와 충전 속도로 가족 친화적인 EV로서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몇 가지 운전 관련 문제로 2위에 머물렀습니다.
🥇 Hyundai Kona Electric은 도시 운전에 적합한 편의성과 기술적 장점이 있지만, 전반적인 유틸리티는 제한적이었습니다.
🥇 Kia Niro EV는 디자인과 실용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나, 낮은 충전 성능과 제한된 유틸리티로 인해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잭 팔머 (오토블로그)의 이 글을 분석하면서 느낀 점은 배터리와 유틸리티 성능에서 전반적으로 한국 차들이 불리했고, 더욱이 세금 공제의 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결정적으로 순위에 영향을 받은 결과로 보입니다.
몇 가지 주요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터리 성능
한국차들은 충전 성능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했습니다. 기아 니로 EV의 충전 속도는 최대 85kW로 제한되었고, 현대 코나 일렉트릭은 최대 100kW로 제한되었습니다. 반면에 Tesla Model Y는 최대 250kW의 충전 속도를 제공하여 빠른 충전이 가능했습니다.
2. 유틸리티 성능
한국차들은 공간 활용성에서도 일부 한계를 보였습니다. 현대 코나 일렉트릭과 기아 니로 EV는 비교적 좁은 뒷좌석과 제한된 화물 공간으로 인해 유틸리티 측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에 비해 Volkswagen ID.4와 Tesla Model Y는 더 넓은 내부 공간과 화물 공간을 제공하여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3. 세금 공제
한국차들은 연방 세금 공제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이는 최종 구매 가격에 큰 영향을 미쳐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놓이게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Volkswagen ID.4는 세금 공제 후 가격이 $39,095로 크게 낮아져 가격 대비 가성비가 높아졌습니다.
이 테스트 평가에는 포드 머스탱 마하-E(Ford Mustang Mach-E) , 현대 아이오닉 5(Hyundai Ioniq 5) , 기아 EV6, 심지어 닛산 아리야(Nissan Ariya)까지 주요 차량을 초대했지만 해당 자동차 제조업체는 참여를 거부하거나 대체 차량을 보내기로 결정했었습니다. – 잭 팔머 (오토블로그)